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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 혹은 거짓

떠도는 원료의 소문을 모아, 진실 여부를 확인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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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영양제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
작성자 모어네이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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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1225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영양제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건강 관리 목적으로 섭취하면 좋은 영양제

2. 영양제 먹는 순서와 시간


저자 소개


본업은 약사로, 부모님께만 알려주기 아쉬워서 올리는 건강 유튜브 채널 <약사 딸램>을 운영 중입니다.

올바른 정보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알려 드리기 위해 모어네이처 웹진 에디터로도 활동 중이며, 여러분들의 제대로 된 영양제 선택을 위해 온라인에 떠도는 정보들을 모아 진실과 거짓을 밝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이런 질문을 받았습니다. "영양제 식전, 식후 언제 섭취하는 것이 좋을까요?", "유산균과 비타민같이 섭취해도 될까요?" 영양제 건강 관리를 위해 많이 드시는데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는 잘 모르시는 것 같아서 준비했습니다! 오늘은 '영양제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파헤쳐 보겠습니다.




Ⅰ.
건강 관리 목적으로 먹으면
좋은 영양소
가 있나요? 
 

사람마다 필요한 영양소와 영양제를 섭취하는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먹어야 하는 영양제를 정해서 말하기는 어렵지만 종합비타민, 오메가3, 유산균은 건강 관리 목적으로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좋아요.
종합비타민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어려운 현대인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비타민과 미네랄을 공급해주고, 에너지 및 신진대사에 도움을 줘 만성적인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종합비타민은 고함량에 초점을 맞춘 제품, 최대한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는데 집중한 제품 등 제품에 따라 특징이 다른데요. 극심한 피로 개선이 목적이라면 비타민B군을 최소 50mg 이상 함유한 고함량 비타민을, 이유 없이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잔병 치레가 많은 등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 있는 제품을 선택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오메가3는 혈액 순환, 심혈관계 질환 예방, 안구 건조, 염증 완화 등 신체 전반에 걸쳐서 이점이 많은 성분이에요. 오메가3는 EPA와 DHA의 함량이 80% 이상 되는 제품을 선택하셔서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유산균은 최근 들어 특히 많은 연구들을 통해 그 유용성이 알려지고 있는데요. 장내 유익균 증가로 인한 장 환경 개선, 면역 증진, 각종 염증 질환 개선 등 장점이 많기 때문에 나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해요. 특별히 불편한 곳이 없다면 10~50억 균주 사이의 제품을, 설사나 변비 등 위장관계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50~100억 균주 이상인 제품을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Ⅱ.
비타민은
아무 때나 먹어도 
되나요? 
 

비타민 B와 C는 아침에 섭취 하면 밤새 쌓인 노폐물을 처리하고, 섭취한 음식으로부터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과정에 작용해 체내 활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하지만 비타민B와 C를 공복에 먹으면 속 쓰림, 위장 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아침 식후에 먹는 것을 권해드려요. 평소 아침 식사를 잘 하지 않는다면 점심 식후에 드셔도 된답니다.


종합비타민을 저녁 시간에 섭취하게 되면 대사 활성이 증진되면서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저녁에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아요. 참고로 종합비타민을 식후에 섭취하는 것은 지용성 비타민(A, D, E)의 흡수율을 높이는데도 도움이 된답니다.




Ⅲ.
유산균도 식후
먹는 게 좋나요?
 
 

일반적으로 영양제를 식후 섭취하도록 권장하는 이유는 공복에 섭취한 영양제가 위장 점막을 자극해 위장 장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유산균은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 측면에서 가장 유리해요. 음식 섭취 후 위에서는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위산이 분비되는데, 위산에 의해서 유산균이 많이 파괴되어버리거든요. 관련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은 강한 산성 환경에 2시간만 노출되어도 상당 부분 사멸하고, 유산균의 종류에 따라서 아예 효과를 내지 못할 정도로 산성 환경에 취약한 경우도 있었어요.



또한, 위장 장애가 생기기 쉬운 고함량 비타민 등과 달리 유산균은 심각한 위장 장애를 유발하지 않기 때문에 유산균은 가급적 위산 분비가 적은 시간인 아침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효과 측면에서 가장 좋답니다. 만약, 유산균 섭취로 위장장애가 생겨 고민인 분들이라면 산성 환경으로부터 유산균을 보호해 줄 장용성 코팅이 적용된 제품을 선택하셔서 식후에 섭취하시면 도움이 될 수 있어요.



Ⅳ.
자기 전에 섭취해도 괜찮은
영양제
가 있나요? 
 

칼슘을 뼈를 구성하는 성분으로만 알고 계신 경우가 많은데 칼슘은 신경계에도 작용해 근육과 신경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저녁에 섭취해도 괜찮아요.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키는 역할을 해 숙면을 도와줄 수 있는 성분으로 자기 전에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이 외에 테아닌과 락티움도 잠자기 전 먹어주면 수면에 도움이 된답니다. 하지만, 종합비타민처럼 칼슘과 마그네슘이 비타민(B, C 등)과 함께 들어 있는 제품이라면 저녁에 섭취하는 것보다는 아침이나 점심 식사 후에 섭취 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V.
서로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
가 있나요? 
 

앞에서 설명해 드린 것처럼, 유산균이 산에 취약하기 때문에 비타민C와 유산균을 같이 먹으면 유산균의 생존율이 떨어질 수 있어요. 따라서, 비타민C와 유산균은 최소 2시간 정도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 하는 것이 좋아요.


철분 보충제를 섭취하는 경우에는, 철분이 다른 영양제들과 상호작용이 많은 편이어서 섭취 시간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해요. 특히 철분은 칼슘이나 종합비타민의 미네랄들과 서로 흡수 경쟁 관계에 있어서 함께 섭취할 경우 흡수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시간 간격을 두고 공복에 섭취 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팩트 체크 확인 결과  📝


       건강 관리 목적으로 먹으면 좋은 영양소가 있나요? O


       비타민은 아무 때나 먹어도 되나요? X


       유산균도 식후에 먹는 게 좋나요? X


       자기 전에 섭취해도 괜찮은 영양제가 있나요? O


       서로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해야 하는 영양제가 있나요?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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