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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 혹은 거짓

떠도는 원료의 소문을 모아, 진실 여부를 확인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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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아르기닌을 둘러싼 여섯 가지 궁금증
작성자 모어네이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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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30465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아르기닌을 둘러싼
여섯 가지 궁금증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될 것은,

1.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

2. 아르기닌이 헤르페스 재발에 미치는 영향

3. 아르기닌 복용 시 주의해야 할 부작용


저자 소개


본업은 약사로, 부모님께만 알려주기 아쉬워서 올리는 건강 유튜브 채널 <약사 딸램>을 운영 중입니다.

올바른 정보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알려 드리기 위해 모어네이처 웹진 에디터로도 활동 중이며, 여러분들의 제대로 된 영양제 선택을 위해 온라인에 떠도는 정보들을 모아 진실과 거짓을 밝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따뜻해진 날씨로 인해 운동 시작하신 분들 많으시죠. 그래서인지 요즘 에너지 부스팅에 많은 관심을 보이시는 것 같아요. 그 중에서도 오늘은 섭취하면 할수록 신체에서 즉각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아르기닌에 대해 팩트체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Ⅰ.
아르기닌과 프로틴 파우더를
같이 섭취해도 될까요? 

운동의 효과를 높이고 에너지를 부스팅하기 위한 목적으로 아르기닌을 섭취하려고 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 아르기닌을 프로틴 파우더와 함께 복용해도 괜찮을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세요.


아르기닌은 소수의 아미노산 수송체와 만날 때만 체내로 흡수되기 때문에 다른 아미노산에 비해서 흡수율이 낮은 아미노산에 속해요. 따라서 아르기닌과 프로틴 파우더를 함께 복용하면 아르기닌은 흡수 경쟁에서 밀려 효과를 보기가 어렵답니다.


따라서 아르기닌은 아침 공복이나 운동하기 30분 전에 물과 함께 섭취하고 프로틴 파우더는 운동 후에 드시는 것을 권해드려요.



Ⅱ.
아르기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아르기닌의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하시죠?


가장 먼저,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선에서 아르기닌의 함량을 최대 5,000~6,000mg까지 높여 보실 것을 권해드려요. 일반적으로 캡슐로 된 형태보다는 분말, 액상형이 조금 더 흡수가 잘 된답니다.


두 번째, 아르기닌의 염 형태를 변경하여 흡수율을 개선한 아르기닌 염산염, 아르기닌 알파 케토 글루타레이트 (AAKG) 형태의 제품 복용을 고려해보세요. 참고로 국내 제품 중에는 여기에 속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해외 직구를 통해 구매 하셔야 한답니다.


마지막으로, 아르기닌과 시트룰린/오르니틴/아스파르트산 복합 형태인 제품도 아르기닌의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돼요. 시트룰린, 오르니틴, 아스파르트산은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요소 회로에 관여하는 물질인데, 흡수율은 아르기닌보다 높고 체내에서 아르기닌으로 전환되어 사용되기 때문에 복합 형태의 제품이 아르기닌의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어요.


어떠한 형태의 아르기닌 흡수율이 가장 높은지에 대한 비교 데이터는 없기 때문에 아르기닌 단일 제품을 복용했음에도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셨던 분들은, 위의 선택지 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제품을 찾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Ⅲ.
아르기닌 때문에
헤르페스 재발이 생길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라이신을 아르기닌과
함께 복용하면 괜찮다던데
맞는 이야기인가요?

아르기닌이 헤르페스의 재발을 일으킬 수 있고 라이신을 함께 복용하면 이러한 재발을 막을 수 있다는 이야기는 둘 다 사실이에요! 헤르페스 바이러스는 잠복해 있다가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 다시 증식해 고통스러운 통증을 동반한 포진 등을 일으켜요. 이러한 바이러스 증식 과정에 아르기닌이 관여하기 때문에 체내 아르기닌 농도가 높아지면 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재발할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죠. 라이신은 아르기닌처럼 아미노산의 일종인데, 이 둘은 세포 내로 이동할 때 똑같은 수송체를 두고 서로 경쟁하는 관계에요. 혈중 라이신 농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세포 내로 이동할 수 있는 아르기닌 양은 줄어들고 혈중 아르기닌 농도가 높으면 상대적으로 세포 내로 이동하는 라이신의 양은 감소하는 것이죠.


따라서 평소 대상포진 재발을 자주 경험하시는 분이라면 아르기닌과 라이신을 함께 복용함으로써 아르기닌으로 인한 대상포진 재발을 막을 수 있어요. 라이신이 대상포진을 “치료”하는 것이라기 보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의 증식을 돕는 아르기닌의 흡수를 경쟁적으로 저해함으로써 증상을 “억제”하는 개념으로 이해하시는 것이 좋아요. 실제로 라이신을 유지 용량 500~1,000mg 정도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도 있어요.


하지만, 아르기닌의 효과도 줄어들 수밖에 없기 때문에 평소 대상포진이 자주 생기는 분들에게는 아르기닌을 딱히 권해드리지 않아요. 그럼에도 에너지 부스팅 목적으로 아르기닌을 꼭 복용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침 공복과 저녁 식사 전 공복에는 라이신을, 운동 직전에는 아르기닌을 복용하시면 된답니다. 




아르기닌 부작용으로
탈모가 생길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아르기닌이 라이신 결핍을 유도하고 이로 인해 탈모가 생길 수 있다거나, 아르기닌이 성장호르몬을 촉진하고 이것이 남성호르몬(DHT)에 영향을 주어 탈모를 일으킨다는 것은 그다지 근거가 충분하지 않은 이야기에요. 라이신은 다양한 육류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결핍되기 어렵고, 채식 식단을 하면서 아주 고용량의 아르기닌을 복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아르기닌 때문에 탈모가 생기는 것은 흔치 않은 경우라고 생각돼요. 또한 아르기닌이 남성호르몬에 미치는 영향이 탈모를 일으킬 만큼 크다고 보는 것도 무리가 있구요.



Ⅴ.
아르기닌이 성 기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나요?

체내 노폐물 해독, 피로도 감소, 지방 분해, 세포 분열 촉진 등의 효과 외에도 아르기닌은 산화 질소(NO) 증가를 통해 남성의 발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산화 질소는 혈관 평활근에 작용해서 혈관을 이완, 확장 시킴으로써 혈압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함과 더불어, 음경에 있는 혈관을 확장시켜 발기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다만, 이 부분은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 정도로만 생각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Ⅵ.
아르기닌 복용 시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앞서 말씀 드렸던 헤르페스 재발 외에도 아르기닌 고용량 섭취 시 삼투성 설사나 복부 통증이 나타나기 쉬워요.


이러한 경우 용량을 줄여서 섭취하시면 도움이 돼요. 또한 아르기닌은 천식과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에 이러한 부작용에 대해서 면밀하게 알아보고 전문가와 상담을 받으실 것은 권해드려요.



팩트 체크 확인 결과  📝


      아르기닌과 프로틴 파우더를 같이 섭취해도 될까요?  X


      아르기닌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O


       아르기닌 때문에 헤르페스 재발이 생길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라이신을 아르기닌과 함께 복용하면 괜찮다던데 맞는 이야기인가요?  O


      아르기닌 부작용으로 탈모가 생길 수 있다는데 사실인가요?  X


       아르기닌이 성 기능에도 도움을 줄 수 있나요?  O


       아르기닌 복용 시 주의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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