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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상황에 필요한 영양제는 물론 섭취 방법까지 설명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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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노인 어지럼증 개선을 위한 필수 영양제 6
작성자 모어네이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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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7752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노인 어지럼증 개선을 위한
필수 영양제 6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노인 어지럼증 원인

2. 노인 어지럼증 개선에 도움 되는 영양 성분 6

3. 노인 어지럼증 개선에 도움 되는 식품 및 생활습관


저자 소개


현직 약사로,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약과 영양제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는 Ez약사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결핍 증상을 알아보고 거기에 꼭 맞는 성분을 쏙쏙 알려 드릴게요.



노인 어지럼증의 원인



 어지러움증, 현기증은 노년기에 굉장히 흔한 질병 중의 하나입니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고 노년기에 접어들수록 혈관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고혈압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는 하지만 고혈압 못지 않게 위험한 저혈압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저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90 mmHg, 이완기 혈압이 60 mmHg 이하인 경우로 이러한 저혈압을 방치하면 어지러움증이 생기는 것은 물론이고 뇌, 심장, 콩팥 등의 주요 장기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으며 사망의 위험성 또한 높아지게 됩니다. 혈액 순환 중에서도 특히 뇌의 혈액 순환은 노화의 영향을 상당한 정도로 받는다는 것도 알려지고 있으며 이러한 근거에서도 알 수 있듯이 노인들의 경우 젊은 사람들보다 쉽게 어지러움증을 느끼게 되고는 합니다. 


 일반적인 혈액순환 장애, 저혈압 증상으로 피로, 현기증, 수족냉증, 집중력, 지구력 감소, 두통, 어지러움, 이명증, 불면증, 호흡곤란, 식욕 감퇴, 변비, 설사, 복통 등이 발생할 수 있고, 만약 방치하면 치명적인 질환을 유발하기도 하므로 미리 관리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년기의 이유를 알 수 없는 어지러움 또한 저혈압과 관련된 인체의 또 다른 신호일 수 있으므로 어지러움이 지속적으로 반복된다면 저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고, 또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상태가 장기화되었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몸의 신호들로는 각종 염증, 만성 피로 등도 있지만 추위를 많이 타고 손 발이 차며 어지러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는 면역력이 떨어지면 자율신경계과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면서 혈류 장애 및 세포의 활력 저하가 일어나게 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 원인이 있었는지, 면역력 유지에 중요한 영양소인 철분이 부족하여 빈혈, 어지러움, 만성피로 등이 생긴 것은 아닌지 잘 체크해 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외에 특정 질환 탓이 아니라면 비타민 B와 엽산 등이 부족하여 발생하는 증상일 수 있으므로 이러한 영양 성분들을 충분히 보충해 주시는 것이 또 도움이 됩니다. 



 노인 어지럼증에 좋은 영양 성분
1. 비타민B6


 비타민 B군 (엽산 포함)은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해 주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따라서 비타민 B군을 평소에 부족하지 않게 섭취하여 두면 혈액이 막힘없이 제대로 흐르며 어지러움증 또한 예방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더라도 막상 흐르는 혈액 내 적혈구 수가 부족하다거나 하는 등 빈혈 증세가 같이 있다면 이러한 이유 때문으로도 어지러움증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빈혈 환자의 약 90%는 철결핍성 빈혈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철분의 부족 상태인 이 철 결핍성 빈혈은 철분 섭취도 중요하지만 섭취한 철분이 제대로 활용될 수 있게 비타민 B6 등의 추가적인 영양소의 보충 또한 필요합니다. 


 특히 비타민 B6는 헤모글로빈을 합성하는 데 필요한 성분으로, 철분이 혈색소인 헴(heme)에 제대로 연결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 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빈혈로 인한 어지러움증이 있을 경우, 빈혈의 대부분은 또 철 결핍성 빈혈이기 때문에 철분과 함께 비타민 B6가 가득 함유된 닭고기, 연어, 바나나, 해바라기씨, 감자, 시금치 또는 해당 성분 영양제를 복용함으로써 비타민 B6 성분을 보충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노인 어지럼증에 좋은 영양 성분
2. 엽산(비타민B9)


 비타민 B12와 함께 엽산도 정상적인 혈압을 유지해 주는 데 도움을 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줌으로써 저혈압 예방과 노년기 어지러움증 증상 예방에도 효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엽산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로도 알려져 있으며, 적혈구와 백혈구, 혈소판 등을 생산하는 조혈세포와 신경세포의 정상적인 기능 유지에도 꼭 필요한 성분이기 때문에 부족할 경우 혈액의 구성성분 또한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엽산은 브로콜리, 시금치, 케일과 같은 짙은 녹색 채소, 그리고 간, 강낭콩, 밀배아, 호두, 땅콩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혹시 영양제 등으로 보충하실 경우, 엽산은 비타민 B12와 함께 섭취했을 때에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내어 에너지 대사를 더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 B12가 같이 들어간 제품을 고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노인 어지럼증에 좋은 영양 성분
3. 비타민B12


 비타민 B12 성분은 악성 빈혈 (거대적혈모구성 빈혈) 인 경우에는 반드시 보충해 주어야 하는 영양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악성빈혈이란 비타민 B12와 함께 위의 엽산 (비타민 B9) 이 결핍되어 세포가 충분히 분열하거나 성숙하지 못하면서, 적혈구 생산이 저하되어 발생하는 빈혈이므로 비타민 B12와 엽산의 보충이 특히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특히 비타민 B12 성분을 꾸준히 식품이나 영양제 등으로 보충해 주면 저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B12는 치즈, 우유,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 대두발효식품, 간, 조개, 굴, 고등어와 같은 생선류, 해초류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노인 어지럼증에 좋은 영양 성분
4. 철분


 일반적으로 빈혈 증세가 있다고 하면 혈액이 모자란 것이 아닌지, 철분을 보충해 주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많이들 생각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빈혈은 적혈구의 수가 감소하거나 헤모글로빈의 농도가 감소하여 조직과 혈액 사이에 산소와 이산화탄소 교환이 제한된 상태를 말하는데요, 그래서 대부분의 빈혈 환자, 어지러움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경우 철분을 보충하여 주면 어지러움증과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개선되게 됩니다. 또한, 철분이 어지러움증 개선에 꼭 필요한 이유는 면역력 문제도 있습니다. 면역력 유지에 꼭 필요한 주요 영양소인 철분이 체내에 부족해질 경우에 빈혈, 어지러움, 만성피로와 함께 난임, 탈모 까지도 생길 수 있으므로 여성분들은 특히나 철분이 부족하지 않도록 더욱 더 신경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빈혈은 원인과 증상이 다양하여 철분제 이외의 영양소 보충도 필요할 수 있으며, 본인에게 부족한 영양 성분을 파악하여 이를 추가로 보충해주는 것이 권장됩니다. 



 노인 어지럼증에 좋은 영양 성분
5. 오메가-3


 어지러움증이란 혈액의 순환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진 오메가-3 영양 성분을 보충해 주는 것도 권장드릴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 손발도 차가워지고 맥박과 혈압도 낮아지며 잦은 무기력감이나 어지러움증을 느끼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와 함께 혈액 내 나쁜 찌꺼기를 청소해주고 혈행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성분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대인의 육류 위주의 식습관, 앉아서 많이 하는 활동, 운동 부족 등의 생활 습관을 고려했을 때 중성지방 수치가 많이들 증가해 온 상태이며, 노년기 혈관의 노화와 함께 혈액의 순환은 더욱 안 좋아질 수 있습니다. 노년기 어지러움증 개선,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오메가-3 성분이 권장되며, 다만, 개개인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오메가-3를 복용한 뒤 오히려 어지러움증이 생기거나 두통 등을 호소하게 되는 경우는 복용을 일시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 어지럼증에 좋은 영양 성분
6.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A와 비타민 E 또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특히 베타카로틴 성분으로 녹황색 야채류를 많이 섭취해 주는 것도 좋고, 베타카로틴은 체내에 들어오면 비타민 A로 바뀌어 면역력 향상은 물론,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돕기 때문에 저혈압의 증상 중 하나인 어지러움증 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수족 냉증과 어깨 결림 통증 완화에도 효과를 함께 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E는 용혈성 빈혈로 인한 어지러움증을 호소할 때 권장할 수 있는 영양 성분입니다. 용혈성 빈혈은 적혈구가 생성되는 속도보다 파괴되는 속도가 더 빠르기 때문에 적혈구의 절대량이 감소하면서 발생하는 빈혈입니다. 이 때 비타민 E는 세포막의 인지질 산화 방지와 지방 손상을 막아 용혈성 빈혈의 개선을 도와줍니다. 때문에 비타민 E 또한 체내에 부족하지 않도록 채워주는 것이 중요하며, 비타민 E는 식물성 기름이나 종실유,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에 다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평소 식단이나 영양제를 통해 보충해 주면 좋은 영양 성분입니다. 




노인 어지럼증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



 건강한 식단 유지, 신체에 충분한 휴식 제공과 함께 혈압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운동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운동은 혈압 상승, 혈액 순환, 신진대사 모두를 촉진시켜 저혈압을 완화하고 어지러움증을 개선하는 데에도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초기부터 심한 운동을 하게 되면 탈진하거나 졸도할 위험이 있으므로 가벼운 운동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강도를 늘려 나가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운동과 함께 적당한 목욕도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혈압 관리에도 도움을 주고 정신적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어지러움증이 심리 상태와도 관련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좋아하는 취미에 몰두하거나 기분 전환의 기회를 많이 갖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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