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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 상황에 필요한 영양제는 물론 섭취 방법까지 설명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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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수족냉증 개선을 위한 필수 영양제 5
작성자 모어네이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2-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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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753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수족냉증 개선을 위한
필수 영양제 5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수족냉증의 위험성 및 원인

2.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 되는 영양 성분 5

3.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 되는 식품 및 생활습관


저자 소개


현직 약사로,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약과 영양제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는 Ez약사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결핍 증상을 알아보고 거기에 꼭 맞는 성분을 쏙쏙 알려 드릴게요.



수족냉증의 위험성과 원인



 혈액의 원활한 흐름은 신체 구석구석으로의 영양공급 및 노폐물 제거는 물론, 체온유지와 같은 항상성 유지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혈액의 흐름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심혈관, 뇌혈관 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어 나이가 들수록 관리가 필요하게 되며, 특히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다 보면 수족냉증과 손발 저림, 그리고 온 몸이 붓는 등의 증상이 자주 생기게 되어 일상 생활에서도 수시로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평소 수족냉증으로 고생하셨다가 날씨가 추워질수록 더더욱 힘듦을 호소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추위 때문이 아니라 별로 춥지 않은 온도에서도 이미 지나치게 손발이 차거나 냉기를 느끼게 됩니다. 문제는 이러한 수족냉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자궁 질환, 불임, 비만, 심한 갱년기 증상, 암, 우울증, 만성피로, 무기력, 면역력 저하 등등의 질환이 시작될 수 있는 환경까지 조성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수족냉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 체력이 저하되어 그럴 수도 있으며 빈혈, 저혈압, 자율신경 이상 등으로도 수족냉증이 올 수 있습니다. 당뇨병, 류마티즘, 고지혈증, 디스크 등의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도 수족냉증이 올 수 있으며, 특히 여성의 경우 산후풍, 동맥경화, 생리, 출산, 폐경, 갑상선기능이상증으로도 손발이 차가워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90%는 대부분 혈관의 문제인데, 즉 혈액이 탁해지면 수족냉증과 직결될 수가 있습니다. 실제로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들의 말초 모세혈관을 검사해보면 실제로 그 혈관의 모양 또한 변형되어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각종 스트레스나 안 좋은 생활 습관, 식습관 등으로 인해 어느 부분의 혈관에서 혈액이 탁해지는 등의 이유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고 여기에 길도 좁아지게 되면 그 부분을 비롯하여 말초로까지 혈액순환 장애가 이어질 수 있는데 따뜻한 혈액이 제대로 돌지 않으니 냉골이 되고 차가움을 느낄 수가 있죠. 



 수족냉증에 좋은 영양 성분
1. 은행잎 추출물


 이렇게 손발 말초혈관 끝까지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분들이 꾸준히 섭취해 주면 효과를 보실 수 있는 영양 성분의 첫 번째로는 은행잎 추출물이 있습니다. 은행잎 추출물은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주는 등 전반적인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그 기능성을 식약처로부터 인정받은 원료이며, 은행나무의 푸른 잎에서 추출된 다량의 생리활성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은행잎 추출물에는 징코플라톤이라는 폴리페놀 계열의 성분 또한 함유되어 있으며, 이 성분은 혈액이 굳거나 뭉치는 것 또한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원활한 혈액순환을 통해서 전신에 에너지를 전달하여 피부 혈색을 맑게 하고 피로회복에까지도 도움이 되죠. 


 은행잎추출물의 인체 적용 시험 결과를 보면 혈관 확장의 유의미적 개선, 혈소판 응집의 유의미적 감소, 혈액의 점성도 유의미적 감소, 단어색채 기억력의 유의미적 개선, 작업 기억력의 유의미적 개선, 학습 효율성의 유의미적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1일 최대 권장 섭취량은 150mg (플라보놀 배당체로서 36mg, 식약처 1일 권장 플라보놀 배당체는 28 – 36mg) 정도로 시중에 나와 있습니다. 평소 업무량이 너무 과도하거나 식생활, 식습관이 불규칙적이거나 불균형을 이루고 있는 분, 그리고 신체기능이 떨어지면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한 분 또한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손발 저림, 수족냉증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니 이러한 분들에게도 권장되는 영양 성분이 되겠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영양 성분
2. 오메가-3


 수족냉증에 좋은, 즉 혈관의 흐름에 좋은 영양 성분으로 오메가-3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메가3란 불포화 지방산의 일종으로,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 지방산이지만 체내에서 합성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많은 분들이 오메가-3의 중요성, 특히 혈행 건강관련 이점을 인지하고 음식 또는 보충제의 형태로 적극적으로 섭취하고 계시는데요. 오메가-3의 효능을 혈행 개선 한가지로만 보기에는 무리일 정도로 다양한 효능이 있지만,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혈행 관리 측면에서만 우선 보면 혈관 건강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생성과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시켜 동맥경화가 생기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는 혈중 중성지방을 감소시킴으로써 혈행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의 흐름에 도움을 주니, 결과적으로 혈관의 일부분이 막히거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하는 등의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우리의 혈관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역할을 하며, 혈액순환 악화로 인한 말초부위 냉증의 증상 또한 미연에 방지하고 개선시켜 주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영양 성분
3. 폴리코사놀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 혈행 개선을 위해 오메가-3와 함께 같이 섭취하시면 좋은 성분이 바로 폴리코사놀입니다. 폴리코사놀은 사탕수수 100톤에서 단 2.5kg소량만 추출되는 귀한 원료로 콜레스테롤을 체내 조직으로 운반하여 동맥경화와 심혈관질환을 일으키는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줄이고 콜레스테롤을 조직에서 간으로 운반하여 체내에 배설되도록 하는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높여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이렇듯 나이가 들수록 혈관 내부에 쌓여가는 혈관 속의 노폐물을 제거해 주어 혈관 청소부로도 불리는 이 폴리코사놀은 높아진 혈압을 낮추어 정상적인 혈압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뇌졸중, 혈관성 치매, 심근경색, 협심증, 동맥경화 등 심장순환계와 뇌혈관 질환의 예방에도 이미 그 효과가 입증되어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혈관 내막에 쌓이게 되면 뇌출혈,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뇌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관리가 필요하며 이처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쌓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게 되면 사망에 이를 정도로 위중한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혈행 관리를 위해서 충분히 드시기를 권장드릴 수 있는 성분입니다. 혈관이 좁아지고 막힌다고 해서 특별히 전조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라고 하지만 혈관 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음을 보여줄 수 있는 예로 수족냉증 또한 생각해 볼 수 있으며, 본인이 손발이 차고 저림을 자주 느낀다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은 아닌지, 혈행 개선을 위한 영양 성분을 식품이나 보충제 등으로 충분히 섭취하고는 있는지 한번쯤 체크해보아야 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영양 성분
4. 나토키나제


 나토키나제 성분을 함유한 기능성 원료 나토균배양분말은 나토와 청국장 등에 많이 들어있으며, 콩의 발효과정에서 발생하는 효소로 끈적한 실타래 부분에 존재하고 있는 기능성 원료입니다. 나토키나제 성분은 혈압이 높은 사람에게도 혈압의 안정화, 즉 혈액 흐름의 안정화를 위해 많이들 권장되는 영양 성분이며, 혈소판 응집억제를 통한 혈행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 혈행 장애로 인한 수족냉증 증상 역시 관리 될 수 있습니다. 활동량이 없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분, 회식이 잦거나 인스턴트 음식 섭취가 많은 분, 생활습관, 식습관이 불규칙한 분들 모두 혈행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 있으며 혈관의 청소부 역할을 해주는 이러한 영양 성분의 꾸준한 섭취가 혈행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기능성 원료인 나토균배양분말의 인체적용 시험 결과에서도 수축기 및 이완기의 혈압이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며, 혈액응고 관련 지표인 C-EPI CT (Collagen-epinephrine closure time), PT (prothrombin time), aPTT (activated partial thromboplastin time) 수치 또한 유의미하게 증가하여 혈액이 응고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증가하였음, 즉 혈액이 쉽게 응고되지 않도록 하여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정도가 유의미하게 증가하였음을 보였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영양 성분
5. 비타민C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 영양 성분들 또한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 이유는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혈관세포가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때문에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항산화란 활성산소의 산화활동을 억제 및 제거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 활성산소들이 체내에 들어오게 되면 독성을 일으키게 되므로 활성산소가 과다해져 버리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고 우리 신체의 노화가 일어나게 되죠. 이 때 혈관의 노화 또한 당연히 동반되게 되는데 이러한 혈관의 노화로 인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고 방해를 받는 것이 이러한 항산화 영양 성분들로 인해 예방될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 개선에 도움 되는 식품 및 생활습관



 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냉기가 많은 경우, 따뜻한 성질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식품은 대부분 붉은색, 노란색, 주황색으로 된 것들이 많으며 매운 맛을 가진 식품도 대부분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기억하기 좋습니다. 따라서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의 예로는 찹쌀, 현미, 검은콩, 소고기, 닭고기, 멸치, 미꾸라지, 명태, 소금에 절인 음식들, 파, 생강, 마늘, 부추, 호박, 당근, 우엉, 복숭아, 매실, 살구 등이 있습니다. 


 혈액의 흐름은 다양한 요인에 의하여 조절이 되는데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 지방, 포도당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적절한 식습관으로도 혈액의 흐름이 조절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물성 지방, 인스턴트 식품, 과도한 소금의 섭취 등을 줄이고 생선, 식물성 지방, 도정하지 않은 곡류의 섭취를 높이는 것 또한 혈액의 흐름을 원활히 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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