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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고혈압 관리에 좋은 추천 영양제
작성자 모어네이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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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8098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고혈압 관리에 좋은
추천 영양제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고혈압이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이유

2. 고혈압 관리를 위해 필요한 영양제 5

3. 고혈압을 극복하는 생활습관 6


저자 소개


현직 약사로,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약과 영양제에 대해 쉽게 알려드리는 Ez약사 채널을 운영중입니다.

영양소 부족으로 인해 생기는 결핍 증상을 알아보고 거기에 꼭 맞는 성분을 쏙쏙 알려 드릴게요.


침묵의 살인자 고혈압



 고혈압을 흔히 ‘침묵의 살인자(silent killer)’라고 부릅니다. 그 이유는 고혈압이라는 질환은 우리의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어느 기관이 파괴되기 전까지는 아무리 여러 해 동안 해당 질환을 앓았다고 하더라도 아무런 증상도 일으키지 않기 때문입니다. 고혈압은 선진국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는 심장혈관질환이기도 하면서, 심장병과 뇌졸중의 가장 큰 원인이 됩니다. 실제로 북아메리카 인구 중 약 20%가 고혈압으로 고생하고 있고, 고혈압 환자 중 3분의 2가 65세 미만이라고 합니다. 또한 당뇨병이 있거나 가족 중에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고혈압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더 주의를 요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고혈압 중에서도 본태성 고혈압, 즉 원인을 알 수 없는 고혈압이자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모여 고혈압을 일으키게 되는 경우, 현재는 특별한 치료방법도 없다고 하는데요, 단지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하여 환자분들에게 혈압약이 투여되고 있습니다. 혈압약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조절해줄 뿐 근본적인 치료방법까지는 아니며, 일단 복용을 시작하게 되면 거의 평생 동안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혈압약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고혈압 관리에 좋은 영양 성분을 평소에 식품이나 영양제 등을 통하여 충분히 섭취해 둘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에 좋은 영양 성분
1. 오메가-3


 동물성 기름의 섭취는 줄이며, 고혈압 관리에 좋은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는 늘리도록 합니다. 오메가-3의 기능은 고혈압 관리 외에도 너무나 많지만, 고혈압 쪽에 중점을 두어 말씀드리자면, 각종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를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심장마비와 뇌졸중은 전세계의 주요 사망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수십년 전의 과학자들은 물고기를 자주 섭취하는 국가나 사회에서 특히 심장마비나 이와 관련된 질병들의 발병률이 매우 낮음을 확인하였는데요, 이것은 바로 생선에 포함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섭취로 인한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장 건강을 지키는 데 있어서도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그 기능을 통하여 혈중 중성지방인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15-30% 정도 감소시킬 수 있으며 고혈압 수치도 낮춰주는 효과 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우는 고밀도지단백 즉,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주어 혈관에 남아 있는 지질을 없애는 데에 도움을 주며, 혈소판이 뭉치는 것을 방지하여 혈전이 생기지 않도록 해 주고 이는 혈류를 원활히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혈행을 개선시켜 주는 것 입니다. 또한 오메가-3는 혈류의 흐름을 막고 동맥을 경화시키는 플라크 생성을 억제해 줌으로써 우리의 동맥이 제 기능을 다 하도록 만들어 주기도 하며, 마지막으로 우리의 몸에 염증이 발생하였을 때에 방출되는 일부 염증 지표들인 CRP, IL-6 등의 생성을 감소시켜 주는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염증 억제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듯 건강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가장 기본으로 필요하며, 일주일에 두 세번 정도 기름진 등푸른 생선을 먹는 것도 좋지만 그렇게 하지 못할 경우 오메가-3 보충제를 통하여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오메가-3 보충제는 간편하고 효과적으로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가 되겠습니다. 



고혈압 관리에 좋은 영양 성분
2. 포도씨 추출물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포도를 먹고 나서 뱉어내 버리는 포도씨! 하지만 이렇게 버려진 포도씨는 사실 포도 중에서 가장 건강에 이로운 부분 중 하나 입니다. 포도씨 추출물에는 건강에 이로운 것으로 잘 알려진 강력한 항산화 성분, 특히 올리고메릭 프로안토시아니딘 복합체 (oligomeric proanthocyanidin complexes: OPCs)가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항산화제 성분을 포함하기 때문에 포도씨 추출물은 심장, 혈관, 죽상동맥경화증,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 혈류 장애, 당뇨 합병증, 수술 후의 부종, 상처 회복에 좋은 것으로 이미 예전부터 알려져 민간 요법에도 자주 사용되어 왔는데요. 이 강력한 항산화제의 효능은 항박테리아, 항바이러스, 항암, 항염증, 항알러지, 혈관 이완, 지방의 과산화 방지, 혈소판 응집 방지, 효소 활성 등에 관여하게 됩니다. 



 또한 고혈압 감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들도 나와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영국 영양 저널 (British Journal of Nutrition) 에도 발표되었던 2016년의 한 연구입니다.
매일 2회씩 300mg 정도의 포도씨 추출물을 6주간 섭취하도록 하자, 섭취군의 확장기 혈압 및 수축기 혈압이 상당히 감소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포도씨 추출물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리놀레익산, 페놀릭 프로시아니딘 성분 등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고 혈관을 이완하여 혈압 하강을 돕기 때문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이 외에도 부종을 줄여주며, 포도씨 추출물 중의 폴리페놀 성분이 혈소판 응집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도 밝혀진 바 있고,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리는 저밀도지단백 (LDL-콜레스테롤) 관련하여서도 이로운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내성이 좋고 부작용은 거의 없는 성분이어서 더 권장드릴 수 있으며, 이러한 이점을 누리기 위해서는 충분히 많은 양의 포도를 섭취해야 하는데 포도에는 당분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권장이 되지는 않으며 포도씨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이기는 합니다. 다만, 포도씨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항산화 성분 때문에 매우 쓰고 떫은 맛이 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하며 이 대체제로 포도씨 추출물 보조제를 선택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권장되는 포도씨 추출물의 양은 150∼300mg가 되겠습니다. 



고혈압 관리에 좋은 영양 성분
3. 칼슘, 마그네슘, 칼륨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미네랄로는 칼슘, 마그네슘과 칼륨을 들 수 있습니다. 이들 미네랄이 부족해져 버리면 혈압 조절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고 부정맥, 심근경색 등의 위험이 증가할 수도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평소 식단에서도 칼슘, 마그네슘, 칼륨, 단백질, 식이섬유의 비율이 높도록 식사를 조절하여 하는 경우 혈압을 안정화 시키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고혈압 경계 수치를 가진 환자 분이시라면 약물 치료의 시기를 늦추는 데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압약을 이미 드시고 있는 분이시라면, 고혈압 약물들이 칼슘, 마그네슘, 칼륨, 아연, 철분, 엽산, 비타민 B5, 코엔자임 Q10 등의 결핍을 일으키기 때문에서라도 더더욱 칼슘, 마그네슘, 그리고 칼륨의 섭취를 늘려 주어 체내에서 고갈되지 않도록 보충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칼륨의 섭취는 몸 속의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어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고 칼슘, 칼륨과 함께 마그네슘을 복용하면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적절하게 조절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칼슘 섭취 시 반드시 마그네슘도 같이 복용하여야 함을 인지하여 두시면 좋습니다. 왜냐하면 칼슘은 근육의 수축을 자극하고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키므로 서로 상호보완 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이 둘을 적정 비율 (칼슘 : 마그네슘 = 2 : 1) 이 되도록 섭취하는 것이 좋고 마그네슘을 1일 500 mg 이상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미네랄을 섭취할 때 칼슘만을 단독으로 과량 섭취하게 되면 칼슘이 제 자리인 뼈까지 제대로 찾아가지 못하게 되고 엉뚱한 곳에 쌓여버리는, 즉 혈관벽 석회화 현상이 발생하게 되며 이는 곧 혈관의 통로를 좁히게 되면서 여러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고혈압에 칼슘 영양제 드시지 말라는 말도 나오게 되었는데요, 칼슘의 단독 섭취가 문제가 되는 것이고 그 때문에 칼슘과 마그네슘의 밸런스가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 되는 것입니다. 마그네슘과 함께 들어있는 복합제의 형태로 복용할 경우에는 고혈압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또한 칼슘의 흡수를 위해서도 마그네슘은 반드시 있어야 하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 분이시라면 칼슘과 마그네슘, 칼륨을 비롯하여 기타의 미량 미네랄까지 모두 함유하고 있는 복합 미네랄 제제를 섭취해 주시기를 권장드릴 수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에 좋은 영양 성분
4. 코엔자임Q-10


 코엔자임 Q10 (Coenzyme Q10) 은 우선 에너지 생산에 필요한 물질이죠. 그런데 인체에서 에너지를 가장 많이 소비하는 기관이 바로 심장입니다. 따라서 심장의 원활한 운동을 위해서도 코엔자임 Q10이 그 역할을 하게 되며, 또한 혈관 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도 감소시켜 주고 혈관벽의 탄력은 높여주며, 식약처로부터는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그 기능성까지 인정을 받은 기능성 원료가 되겠습니다. 


 코엔자임 Q10은 심장혈관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매우 우수한 항산화제이기도 하여 하루 100∼300mg 섭취 까지도 권장되고 있으며, 특히 건강한 성인의 경우보다 실제로 고혈압 환자인 경우 코엔자임 Q10이 결핍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고혈압 환자에게 코엔자임 Q10의 보충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코앤자임 Q10은 혈액을 묽게 하여 혈액이 잘 흐르도록 혈류 개선해 주는 효과도 있어 혈압 관리에 도움을 주게 되는데요, 다만 이렇듯 혈압 강하 효과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이미 고혈압 치료제를 병행 중인 상황이라면 자칫 급성 저혈압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주의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혈압 관리에 좋은 영양 성분
5. 아르기닌


 아르기닌(L-arginine)은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로, 요소회로에서 오르니틴과 요소로 분해되어 독성 암모니아를 배출하도록 하고, 혈관을 이완하여 동맥으로 더 많은 혈액이 흐르도록 하는 산화질소 (nitric oxide) 생성 작용을 통해 혈관확장을 도우며, 마지막으로 혈관 상피세포의 기능을 유지하게 해 줍니다. 이를 통해 혈류가 개선되고 혈압을 낮추는 중요한 역할 을 하여 주죠. 하루 4,000 – 6,000 mg 정도를 복용할 수 있으며 흡수를 위해 공복에 복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다만, 혈압약을 이미 복용하고 있는 중이라면 기존의 혈압약들이 대부분 혈관의 확장을 통해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하여 주므로, 아르기닌의 병용으로 인해 일시적 어지럼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5,000mg이 넘는 함량에서는 구역, 구토 등의 부작용도 유발될 수 있으므로 이 부분도 유념하여 두시면 좋겠습니다. 



고혈압을 극복하는 생활습관 6



 1. 스트레스를 쌓이게 두지 말고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해소합니다.
2. 체중을 줄이고 적정 체중을 항상 유지합니다.
3. 나트륨과 포화지방, 설탕의 섭취를 줄이고 술, 담배, 커피를 자주 하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4. 정기적으로 주 3회 이상 운동하도록 노력합니다.
5. 칼슘, 마그네슘, 칼륨, 섬유질, 복합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합니다.
6. 셀러리, 마늘, 양파 등의 식품을 일상 식단에 추가하여 자주 섭취하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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