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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 혹은 거짓

떠도는 원료의 소문을 모아, 진실 여부를 확인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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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오메가3를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 PART2
작성자 모어네이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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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10100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오메가3를 둘러싼
다섯 가지 궁금증 PART2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함량 기준

2. 오메가3 제품의 품질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

3. 오메가3 섭취를 즉시 중단해야 하는 경우


저자 소개


본업은 약사로, 부모님께만 알려주기 아쉬워서 올리는 건강 유튜브 채널 <약사 딸램>을 운영 중입니다.

올바른 정보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알려 드리기 위해 모어네이처 웹진 에디터로도 활동 중이며, 여러분들의 제대로 된 영양제 선택을 위해 온라인에 떠도는 정보들을 모아 진실과 거짓을 밝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혈관 건강을 위한 오메가3는 남녀노소 필수 템으로 자리 잡고 있죠. 하지만 대부분 판매 순위나 지인의 추천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오늘 '오메가3 PART2'에서는 PART1에 이어 오메가3 제품을 선택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기준들에 대해 파헤쳐 보겠습니다.





Ⅰ.
오메가3의 함량이 천차만별인데
선택 기준이 있을까요? 
 

오메가-3의 주요 성분은 EPA와 DHA라고 불리는 불포화 지방산이에요. EPA와 DHA는 혈중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추어 주고 두뇌 작용을 활발 하게 해주는 성분인데 몸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 보충해 줘야 해요.


그렇다면 EPA와 DHA의 함량은 어느 정도가 좋을까요? 우리나라에서 오메가-3 (EPA 및 DHA 함유 유지)는 일정 기준을 충족시켜야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를 받을 수 있어요. 유래 원료에 따라 그 기준이 다른데 어류 유래 원료는 18% 이상, 바닷물범 유래 원료는 12% 이상, 조류 유래 원료는 30% 이상의 EPA와 DHA가 함유되어 있어야만 해요. 요즘에는 건강기능식품들의 퀄리티가 상향 평준화되어서 함량이 70-80% 이상인 제품들도 많이 나와 있어요. 함량이 80%라는 뜻은 한 캡슐이 1,000mg이라고 하면 EPA와 DHA의 합이 800mg이고 나머지 200mg이 기타 지방산이라는 것이에요. 함량이 낮을수록 우리가 원하지 않는 기타 지방산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이니 함량이 높을수록 좋답니다.


제품을 선택할 때는 대략 함량 80%를 기준으로 고려하시면 좋아요. 건강기능식품보다 더 높은 근거 수준을 가지고 있고 엄격하게 품질 관리를 하는 전문의약품 오메가3 제품들의 EPA와 DHA 함량 기준이 84% 정도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 오메가3의 함량이 80% 정도면 괜찮은 함량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관련 논문에서도 오메가3의 함량이 80% 이상일 때 유의미한 혈중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개선 효과가 있다고 밝혀져 있답니다. 함량을 제대로 표시하지 않거나 함량이 낮은 제품을 높아 보이도록 표시해둔 제품들도 있으니 제품을 선택할 때는 이 점을 꼼꼼하게 확인해보는게 좋아요!



Ref) Prostaglandins Leukot Essent Fatty Acids. 2006 Jul;75(1):19-24.



Ⅱ.
장용성 오메가3가 무조건
더 좋은 것인가요?
 
 

장용성 오메가3에 대해서 많이 들어 보셨을거에요. 장용성 캡슐이란 일반적인 캡슐이 강한 산성 환경인 위에서 녹는 것과 달리 중성에 가까운 환경일 때만 녹는 코팅을 덧씌워 위에서는 녹지 않고 장에서만 녹도록 설계된 제형을 말해요. 경구로 섭취한 오메가3는 위를 지나 장으로 가기 때문에 장용성 캡슐은 캡슐 안의 성분이 밖으로 용출 되는데 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편이에요.



Ref) Korean J. Food & Nutr. Vol. 25. No. 4, 1027~1032 (2012)


따라서, 일반 오메가3가 위에서 용출 되기 시작할 때 기름 역류, 속 쓰림, 구취와 같은 불편함을 겪을 수 있는 것에 반해 장용성 오메가3는 이러한 부작용이 적기 때문에 조금 더 편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렇다면 효과적인 측면에서 일반 오메가3와 장용성 오메가3의 차이점이 있을까요? 같은 함량의 일반 오메가3와 장용성 오메가3를 섭취한 후 혈액 내 흡수율을 비교한 결과를 살펴보면 두 제형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고 보기는 어려워요. 일반 캡슐이 초기에 많이 용출되고 장용성 캡슐은 천천히 지속적으로 방출된다는 방출 속도의 차이가 있을 뿐, 혈액 내 EPA와 DHA 농도에 있어서는 어느 한 제형이 더 좋다는 근거는 부족해요.



Ref) Korean J. Food & Nutr. Vol. 25. No. 4, 1027~1032 (2012)



Ref) JOURNAL OF FUNCTIONAL FOODS 3 (2011) 129 – 133


따라서 모두가 장용성 캡슐을 선택해야 할 필요는 없고, 오메가3를 섭취하고 싶지만 생선 비린내, 속 쓰림, 위장 장애 때문에 꺼려졌던 분들이라면 장용성 캡슐이 도움 이 될 수 있답니다.



Ⅲ.
오메가3의 품질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
이 있나요? 
 

오메가3는 기름 성분이기 때문에 산소와 접촉 해 산패가 진행되면 효과가 떨어질 뿐만 아니라 몸에 유해한 성분을 만들어 내기도 해요. 하지만 오메가3는 웬만큼 산패가 진행되지 않고서는 육안으로 알아차리기 쉽지 않은데요. 제품을 고를 때 오메가3의 품질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물론, 오메가3의 산패 정도를 나타내는 Peroxide value, Acid value, Anisidine value 등의 시험 항목과 기준이 있지만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이러한 검사를 직접 해보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제품을 선택할 때는 해당 제품이 IFOS 등 국제 어유(魚油) 관리 기준을 잘 충족했는지를 확인해 보시면 돼요.


국제 규격에 맞추어 생산된 오메가3라는 것은 1. 제조 시설이 검증된 곳인지 2. 제조 회사와 제품이 식약처와 같은 규제 기관이 규정한 바를 잘 따르고 있는지 3. 품질 분석 방법이 국제 기준에 부합하는지 4. 각 원료 단위를 모두 정기적으로 검사 시행하고 있는지 5. 소비자 평가 기준에 적합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품이라는 것을 의미해요.


물론 시중에 이러한 국제 어유 기준을 잘 충족한 제품이라고 홍보하고 있는 제품들도 완제품 자체가 아니라 원료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좋은 원료로부터 실제 제품이 만들어지기 까지의 과정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알 수 없다는 한계점은 있어요. 그래도 현실적으로 기준 미달의 제품은 걸러내고 품질이 어느정도 보장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가장 간편한 방법이랍니다.




Ⅳ.
오메가3를 만드는 방법이
품질에도 영향
을 미치나요? 
 

연어, 정어리 등 생선으로부터 추출한 fish oil에는 EPA와 DHA 말고도 우리 몸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 기타 지방산, 중금속, 부산물 등이 함께 혼재되어 있어요. 따라서 오메가3를 만들 때는 가장 먼저 중금속과 기타 부산물 등을 걸러낸 후 기타 지방산을 끓여 기체로 날려 보냄으로써 오일의 EPA와 DHA의 함량을 높이는 추출 과정을 거치게 돼요. 오일 성분을 끓여 기체로 만들기 위해서는 150℃ 이상의 고온이 사용되는데, 이 과정에서 기름의 산패가 일어나고 품질에 손상이 생길 수 있어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한 방법이 저온 초임계 추출법인데요. 오일을 높은 온도에 노출시키는 대신 이산화탄소를 용매로 사용해 높은 압력을 가하면 온도를 높이지 않고도 오일을 쉽게 끓일 수 있기 때문에 오메가3가 높은 온도에 노출될 염려가 적고 산패 가능성이 낮은 것이죠. 예전에는 저온 초임계 추출법을 사용한 원료는 가격이 비싸 많이 사용되지 못했지만 요즘은 이러한 좋은 제조 공법을 통해 만들어진 제품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제조 공법도 함께 알아두시면 제품을 선택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V.
오메가3는 안전하다고 하는데
누구나 섭취해도 되나요? 
 

오메가3는 일반적으로 굉장히 안전한 보충제이기 때문에 하루 4g 정도까지는 큰 부작용 없이 섭취하실 수가 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섭취를 중단 하시는 것이 좋아요.


첫 번째로, 오메가3를 섭취한 이후에 이유 없이 멍이 잘 드는 경우에요. 오메가3는 혈액을 묽게 해서 혈행을 개선시켜주는데, 드물지만 이러한 효과가 과하게 나타나는 분들은 이유 없이 팔과 다리에 멍이 들거나, 잇몸에서 피가 나고, 최근 수술을 한 부위에 출혈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어요. 이러한 경우 오메가3 섭취를 중단해 주셔야 한답니다.


두 번째는, 오메가3를 먹고 지속적인 두통이나 어지러움증이 동반되는 경우에요. 오메가3가 혈행을 개선하고 혈관을 일부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이 지나치게 이완되면 갑자기 혈압이 낮아져서 순간 핑 도는 듯한 느낌, 어지러움증, 두통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러한 분들도 오메가3가 맞지 않기 때문에 섭취를 중단하는 것을 권해드려요.


마지막으로 생선 알러지가 있는분들에게는 오메가3가 드물게 피부 두드러기, 호흡 곤란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하고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단하셔야 해요.





팩트 체크 확인 결과  📝


       오메가3의 함량이 천차만별인데 선택 기준이 있을까요? O


       장용성 오메가3가 무조건 더 좋은 것인가요? X


       오메가3의 품질을 체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O


       오메가3를 만드는 방법이 품질에도 영향을 미치나요? O


       오메가3는 안전하다고 하는데 누구나 섭취해도 되나요?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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