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펫닥터

#진실 혹은 거짓

떠도는 원료의 소문을 모아, 진실 여부를 확인해볼까요?

게시판 상세
제목 슬개골 탈구에 도움이 되는 것과 도움이 되지 않는 것
작성자 모어네이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3-09-1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35



※ 본 컨텐츠는 모어네이처 제품과 무관한 건강정보입니다.



슬개골 탈구에 도움이 되는 것과
도움이 되지 않는 것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 될 것은,

1. 반려견 슬개골 탈구에 도움이 되는 관리 방법

2. 반려견 슬개골 탈구 예방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


저자 소개


현직 동물 병원 원장 수의사로, 유튜브 채널 <와벳TV-동물병원사용설명서>을 운영 중입니다. 강아지와 고양이의 건강상식을 알려드리고, 동물 병원을 이용하는 반려동물과 보호자를 위한 설명서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반려견 관절질환의 발병률 1위는 단연코 슬개골 탈구입니다. 따라서 슬개골 탈구의 예방과 관리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보호자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과연 어떤 것이 슬개골 탈구에 도움이 되고 도움이 되지 않는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산책  

산책을 너무 많이 하는 경우 슬개골 탈구가 심해진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습니다. 산책을 많이 하는 것은 슬개골 탈구를 유발시키지 않습니다. 오히려 산책을 많이 하게 되면 슬개골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강화되어 슬개골 탈구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만 산책 중에 흥분하는 상황이 없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책중에 다른 반려견을 만나거나, 기분 좋은 상황, 흥분되는 상황이 되었을때 심하게 뛰거나 하는 행동은 자제를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는 정상적인 산책을 통해 걷거나 뛰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100m달리기나 축구경기 같은 과격한 운동이나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고, 급하게 방향을 회전하는 운동을 통해 발생합니다. 따라서 슬개골 탈구가 없는 반려견이나 슬개골 탈구 1기 정도의 초기인 경우에는 체력이 받쳐주는 한 올바른 방식의 산책을 서서히 늘려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슬개골 탈구가 3기나 4기로 진행시에는 산책을 자제해야 할 수 있습니다. 3기부터는 평소에 슬개골이 빠진 상태로 지내는 것이기 때문에, 통증이나 파행이 없다고 하더라도 걷기와 뛰기는 슬개골 탈구를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슬개골 탈구 3기 이상인 경우에는 적극적으로 수술적 교정을 권하는 것입니다.



둘째,
관절 영양제  

관절 영양제를 왜 먹일까요? 관절영양제의 첫 번째 효능은 항염증작용입니다. 약의 성분은 아니지만 자연유래의 물질들이 관절의 염증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효능은 관절세포 재생의 촉진입니다. 슬개골 탈구로 인해 손상되는 관절과 연골의 재생을 촉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절 영양제는 슬개골 탈구 초기의 경우, 아직 수술할 단계가 아니며, 소염제를 따로 처방받아 복용할 단계가 아니며, 통증이나 파행이 전혀 없는 경우에 추천됩니다. 이 이상의 경우라면 관절 영양제 보다는 진통소염제를 병원에서 처방받아 먹이시거나, 수술적 교정을 고려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또한 이미 슬개골 탈구 수술을 한 반려견에게는 관절 영양제를 추천할 수 있습니다. 슬개골 탈구 수술시 관절낭을 열고나면 관절의 손상과 염증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관절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은 슬개골 주변의 관절, 연골의 재생과 항염증 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마사지와 찜질요법  

재활의학의 관점으로 보았을 때, 마사지가 슬개골 탈구에 도움이 되는 것은 맞습니다. 다만 일반인 보호자가 가만히 있지 않고 움직이는 반려견을 상대로, 정확한 방법으로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압력으로 마사지를 해주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오히려 잘못된 방법으로 하게 될 경우에는 통증을 더 유발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지 않았거나, 지식이 충분히 있지 않은 상황이라고 한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찜질요법은 크게 냉찜질 요법과 온찜질 요법이 있습니다. 찜질요법은 슬개골 탈구를 예방하거나 진행을 늦추는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관절주변의 통증을 줄여주거나 재활시 혈류량 증가를 통해 운동능력을 증가시키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무분별하게 사용하시는 것보다는 통증이나 파행 등의 증상이 있거나 수술후에 주치의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진행해 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을 마치며,

“슬개골 탈구 예방을 위해 또는 악화 방지를 위해 무엇을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라는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그럴때마다 저의 답변은 “무엇을 해줄 것인가를 고민하기 보다,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 것인가를 고민하셔야 된다.” 입니다. 체중이 늘지 않도록 관리하시고, 지나친 흥분과 격한 놀이와 운동을 자제하고, 규칙적인 산책을 해주는 것. 가장 간단해 보이지만 가장 확실한 슬개골 탈구의 예방법입니다.







첨부파일 04_펫닥터.jpg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입력
댓글달기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이전 페이지
  1. 1
  2. 2
  3. 3
  4. 4
다음 페이지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