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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글루타치온을 둘러싼 네 가지 궁금증
작성자 모어네이처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22-07-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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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181



글루타치온을 둘러싼
네 가지 궁금증





5분 안에 이 글을 통해 당신이 얻게될 것은,

1. 피부 미백 외의 글루타치온 효능들

2. 글루타치온 흡수율을 높이는 섭취법

3. 체내 글루타치온 유지를 위한 관리법


저자 소개


본업은 약사로, 부모님께만 알려주기 아쉬워서 올리는 건강 유튜브 채널 <약사 딸램>을 운영 중입니다.

올바른 정보를 보다 많은 분들에게 알려 드리기 위해 모어네이처 웹진 에디터로도 활동 중이며, 여러분들의 제대로 된 영양제 선택을 위해 온라인에 떠도는 정보들을 모아 진실과 거짓을 밝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최근 한 연예인이 지인을 만날 때마다 강제 구매 시킨다는 것으로 유명해진 이 영양제! 오늘은 피부 미백 효과 외에도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지닌 '글루타치온'에 대해 알아볼게요.
 





Ⅰ.
 글루타치온이
 미백에 도움 이 되나요?

글루타치온이라는 이름이 생소하신 분 들도 있겠지만, 사실 글루타치온은 새로운 물질이 아닌  몸 속에 원래부터 존재하는 천연 항산화제에요. 미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미백주사, 백옥주사라는 이름을 들어 보셨을텐데 여기에 들어있는 성분이 바로 글루타치온이랍니다.


글루타치온이 함유된 미백주사는 피부를 어둡게 만드는 효소(tyrosinase)를 간접적으로 억제하고, 피부를 검게 만드는 유멜라닌(Eumelanin) 색소를 피부가 조금 더 밝은 색을 띠게 하는 페오멜라닌(Phaeomelanin)으로 전환시킴으로써 미백 효과를 기대하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주사가 아닌 먹는 글루타치온도 이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아직까지 임상결과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기는 하지만 임상적인 효과면에서는 시도해 볼만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어요.


먹는 글루타치온의 효과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하는 쪽은 글루타치온이 세 개의 아미노산이 결합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복용했을 때 소화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버리기 때문에 온전히 글루타치온 형태로 작용할 수 없다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이는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말이예요. 왜냐하면 섭취한 글루타치온이 100% 다 아미노산으로 분해되어 버리는 것은 아니고, 우리 몸의 소장도 세 개의 아미노산이 결합한 쓰리펩타이드까지는 흡수하는 일부 기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섭취한 글루타치온의 일부는 소장을 통해 흡수되어 체내에서 활용될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기전으로  일부 연구에서도 글루타치온을 매일 500mg씩 4주 동안 섭취했을 때 지속적으로 멜라닌 색소 수치가 감소했다는 결과 를 나타내기도 했답니다.




Ⅱ.
글루타치온은 피부 미백에만
도움
이 되나요?

피부를 밝게 해주는 효과 이외에도 글루타치온은  항산화 및 피로 회복에 도움 을 줄 수 있어요. 이러한 글루타치온의 효과는 미백 효과보다는 데이터가 조금 더 많은 편이랍니다. 글루타치온이 체내에서 어떤 작용을 하는지 먼저 간단히 살펴 볼게요.


첫 번째, 글루타치온은  세포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유해한 반응성 물질(활성 산소종, 활성 질소종)을 제거해 노화와 각종 질병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 을 해요. 두 번째, 글루타치온은  간의 해독 과정에서 독성 물질을 배출하는 역할 을 하고 있어요. 특히, glutathione-S-conjugates 포합 과정을 통해 수은과 같은 중금속 물질이 체내에서 빠져나가도록 하고 산화된 화학물질들을 중화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마지막으로 글루타치온은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와 비타민E를 몸이 재활용하는데 도움 을 주는데, 이 세 성분은 다 같이 힘을 합쳐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한마디로, 글루타치온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와 만병의 근원이 되는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고 간의 부담을 줄여줘 피로 개선에 도움 을 줄 수 있어요.


글루타치온은 체내에서 환원형, 혹은 산화형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 둘의 비율이 세포의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산화 스트레스 지표)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건강한 세포에서는 환원형이 산화형에 비해 100배 이상 더 많이 존재하지만, 세포가 산화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그 양이 1/10에서 1/100까지 줄어들 수 있는 것이죠. 즉 산화 스트레스를 받으면 환원형 글루타치온은 감소하고 산화형 글루타치온은 증가하게 돼요.  글루타치온 영양제는 환원형 글루타치온 형태로 항산화와 피로 회복에 도움 을 줄 수 있답니다.




Ⅲ.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
되는 방법이 있을까요?

루타치온은 이렇게 이점이 많지만,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외부에서 섭취한 글루타치온이 온전히 활용되기가 어렵다는 점이 아쉬운데요. 그렇다면 글루타치온의 효과를 높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지금부터  글루타치온을 똑똑하게 먹는 세 가지 방법 을 알려 드릴게요.


첫 번째 방법은,  글루타치온의 흡수율을 높여줄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선택 하는 것이에요. 아세틸 글루타치온, 리포조말 글루타치온, 설하정, 서방정 형태 등이 여기에 해당하는데, 이 중  리포조말 글루타치온폼이 효과에 대한 근거 논문이 있고 가격대도 합리적인 편이어서 이러한 제품들을 선택하시면 도움 이 될 거에요.


두 번째,  알파리포산이나 NAC(N-아세틸시스테인), 비타민C를 글루타치온과 같이 복용 해주면 글루타치온 합성을 증가시켜줘서 체내 글루타치온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두 성분이 합쳐진 제품도 있으니 복용을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세 번째 방법은, 글루타치온 영양제를 간헐적으로 복용하지 않고  6개월 이상 꾸준하게 매일 복용하는 것 이에요. 글루타치온의 반감기는 3시간~6시간 정도로 매우 짧은 편이어서 복용한 글루타치온은 하루만 지나도 없어져버린답니다. 또한 섭취한 글루타치온의 긍정적인 효과를 입증한 연구들에서는 6개월 이상 꾸준하게 섭취했기 때문에 글루타치온은 매일 6개월 이상 복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흡수율을 높여주는 기술이 적용된 제품 고르기, 알파리포산이나 NAC(N-아세틸시스테인) 과 함께 복용하기, 매일 꾸준하게 복용하기 이 세 가지가 글루타치온을 똑똑하게 복용하는 꿀팁 이랍니다.




Ⅳ.
체내 글루타치온을 관리하는
방법
이 있을까요?

글루타치온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에는 시금치, 아보카도, 아스파라거스, 브로콜리, 울금 강황 추출물 등이 있어요. 음식을 통해 섭취한 글루타치온도 흡수율이 낮아 100% 다 활용되기는 어렵지만 평소 식단을 통해 보충해주는 것도 어느정도 도움이 된답니다.


외부에서 글루타치온을 보충하는 것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글루타치온을 잘 관리해주는 것도 아주 중요한 부분 인데요.  체내에서 글루타치온을 고갈시키는 주된 원인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1순위는 바로 음주 에요. 술을 매일 마시면서 흡수율이 높은 글루타치온 제품을 먹는다고 절대 도움이 되지 않아요. 그렇기 때문에, 음주의 빈도를 줄이는 것이 글루타치온을 관리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랍니다.







팩트 체크 확인 결과  📝


      글루타치온이 미백에 도움이 되나요?   O


      글루타치온은 피부 미백에만 도움이 되나요?    X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이 있을까요?   O


       체내 글루타치온을 관리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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